LIST
PREV NEXT
'궁' 휠체어로 완전정복
2023 / 무의, 러쉬코리아
궁지도책.jpg
2023궁지도1.jpg
2023궁지도2.jpg
2020무의궁지도1.jpg
스크린샷_2023-06-24_오후_8.48_.26_.png
휠비.jpg
무장애ci.jpg
휠체어로 신나게  떠나는 서울 궁 여행

'궁' 휠체어로 정복하기

client. 무의, (주)장애물없는 생활환경시민연대,  러쉬코리아
design. madmap
2023



background.
서울의 궁은 대부분 전국의 학교에서 한 번쯤은 들르는 우리나라의 중심 역사문화의 체험학습 현장입니다. 
꼭 학교가 아니어도 누구나 한 번쯤은 가봐야할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죠. 
현대식 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학교에서 체험학습을 가지만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학생들에게는 방문하기에 어려운 곳이기도 합니다.
학교 선생님들은 물론 여러 방향에서 체험학습을 준비하시겠지만 상대적으로 소수인 이동약자 학생들의 정보까지 세세하게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협동조합 무의는 매년 꾸준히 배리어프리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배리어프리 궁지도는 2020년에 두 종류를 제작했고, 그 지도의 업데이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3년에는 협동조합 무의와 (주)장애물없는 생활환경시민연대와 함께 러쉬코리아의 지원을 받아 여러 봉사자들과 함께 서울의 모든 궁을 직접 방문해 리서치 하면서 휠체어가 이동가능한 길과 반대로 불편한 길을 모두 찾아봤습니다. 2020년 버전과 다른 점이 있다면 조금 더 자세하게 구석구석 궁의 모든 곳을 찾아 정보가 더 세분화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제 이 궁 지도만 있으면 휠체어 이용자들은 누구나 쉽게 궁을 편하게 다니며 구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휠체어 뿐 아니라 유모차 등 다양한 이동약자에게 해당됩니다.

무의는 이 책자를 초등학교에 배포해 체험학습을 준비하는 선생님들이 장애학생들을 더 세심하게 신경쓰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궁지도 이전 버전의 작업은 이미지를 클릭해 확인해주세요. 지도 다운로드 및 이동약자를 위한 더 많고 유용한 정보를 보시려면 무의와 장애물없는 생활환경시민연대의 로고 이미지를 클릭하여 웹사이트를 방문해주세요! 휠체어가 갈 수 있는 모든 길을 손 쉽게 어플에서 볼 수 있는 '휠비' 앱을 다운 받으시면 위 정보들을 모두 편하게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design.
2023년 버전도 2020년 작업과 마찬가지로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체험학습에 용이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편의를 고려해 가장 대중적으로 이용하는 PDF 파일, A4사이즈로 맞춰 제작했습니다. 각 공간에서 주의 해야할 정보들은 회색으로, 추천하고 싶은 동선 혹은 서비스 등 배리어프리 정보들은 빨간색으로 구분해 필요한 정보를 구분해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전 버전보다 더 직관적으로 궁의 공간과 동선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각 궁의 안내도를 참고해 각 궁의 모습을 재현해 그렸습니다. 이전에 아이콘으로 표현했던 것보다 더 쉽게 장소를 찾을 수 있도록 하면서 마찬가지로 경사로도 아이콘이 아닌 궁에 설치되어 있는 모습 그대로 그려서 (위치나 경사로의 방향) 등 현장과 그림과의 차이를 줄이도록 했습니다.

#madmap #매드맵 #무의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러쉬코리아 #서울지도 #궁지도 #경복궁 #덕수궁 #창덕궁 #창경궁 #종묘 #운현궁 #배리어프리 #배리어프리맵 #barrierr-free #barrierfreemap #초등학교 #체험학습 #map #design #mapdesign #designmap #지도디자인 #디자인지도 #지도제작 #지도만들기 #마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