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
PREV NEXT
서울도성지도 (수선전도 re-design)
매드맵
서울도성지도_전체.jpg
수선전도.jpg
최족족자_하양.jpg
최종족자_파랑.jpg
지도패키지.jpg
old map project(1)
서울도성지도
(수선전도 re-design)

map size. 380x530(mm), 스노우지 150g
package size. 145x200(mm)

design. madmap
2023

background. 
오래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매드맵 Old map project의 결과물 입니다.
김정호의 수선전도는 1840년대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약 200년 전 제작된 것이지만, 현재 서울에 비교해봐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정교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약 200년전 한양지도인 수선전도가 보기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산, 길, 개천, 성벽 등 카테고리별로 색을 구분해 표시하면 현대의 서울에도 적용해도 무리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로 수선전도가 네이버 지도와 겹쳐 놓았을 때 많은 부분들이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수선전도를 컬러풀하게 현대 스타일로 재해석하여 디자인하면 서울의 오래된 역사를 보여주면서도 지도로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리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지도에는 현대의 우리가 이용하는 을지로, 종로, 세종대로 등 모든 길들이 그대로 남아있으며 그 위에 또 서울의 역사를 보여줄 수 있는 공간들을 표시해 지도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표시한 공간들은 문화재, 근대문화유산, 박물관 등 서울에서 오랜 시간을 지켜온 곳 들을 우선 순위로 두어 쉽게 없어지거나 바뀌지 않고 더 오래 유지 될 공간들을 표시했습니다. 
더불어 지도내에 큐알코드를 스캔하면 온라인지도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맵에 장소들을 표시해 온라인 지도에서 더 자세한 공간들의 정보와 길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해 서울관광 기념품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구매페이지로 이동합니다.

design.
수선전도는 목판화 입니다. 연도별로 찍어낼 때마다 미세하게 조금씩 다른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그 특징을 잘 살리기 위해 판화의 거친면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서 라인을 그렸습니다.
산, 길, 개천, 성벽 등 카테고리별로 색을 구분하여 한눈에 지도가 이해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컬러풀한 색 구성으로 액자로 구매시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족자액자는 지관통에, 지도는 봉투에 포장되어 판매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