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
PREV NEXT
청담동 뿌셔뿌셔 지도

2023 | 강남 정다운도서관

정다운도서관_웹이미지.jpg
정다욵지도_썸네일.jpg
00.jpg
01.jpg
청담동 뿌셔뿌셔 지도 
Cheongdam-dong barrier-free map
​​​
워크숍 2회 기획 및 진행
지도 디자인 작업

client. 강남 정다운 도서관
design. Madmap

2023. 10

-

background.
강낭정다운도서관은 청담역과 강남구청역 사이 골목길에 위치했습니다. 평생학습관과 함께 위치해 이 지역의 평생학습을 책임지고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어린이부터 어른들까지 많은 지역주민들이 방문하고 있는 정다운도서관은 지역의 이동약자를 위한 지도제작을 하고 싶다고 연락 주셨습니다. 대체로 큰 길과 좋은 교통환경이 좋은 곳이지만 이동약자들에게도 정말 좋은 동네일까? 라는 기본적인 질문을 가지고 도서관 사서 선생님들과 지역 주민들과 함께 2회의 워크숍을 통해 배리어프리맵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design.
워크숍에서 지역주민들의 디자인 아이디에이션을 통해 나온 여러가지 아이디어들을 모두 하나로 합쳐서 특별한 디자인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1 정다운 이라는 도서관의 이름이 마치 사람의 이름같다고 하여 '정다운 사서'라는 가상의 캐릭터를 통해 동네를 소개한다는 컨셉을 생각했습니다.
2 젊은 층이 좋아하는 어떤 장소나 먹을 것들을 완벽하게 정복한다는 의미로 '뿌셔'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에 착안하여 청담동 구석구석을 '뿌신다'라는 의미를 제목에 넣기로 했어요.
3 배리어프리맵인만큼 이동약자들의 이동을 방해하는 계단을 뿌시고 경사로를 더 찾아서 소개해주자는 스토리를 '뿌신다'는 제목에 중의적인 의미로 소개하기로 했어요.
4 '뿌셔뿌셔'라는 동명의 과자를 전체 디자인 컨셉으로 정해 뿌신다는 스토리를 녹여내고자 했습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 청담동 뿌셔뿌셔 지도가 제작되었는지 자세한 이야기는 위의 이미지를 클릭해 매드맵 블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