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
PREV NEXT
슬기로운 청풍생활

2023 / 청풍초등학교

청풍초웹설명실물.jpg
청풍초_썸네일(1).jpg
IMG_0458.jpg
청이랑 풍이의 청풍생활
Happy life in Cheongpung-myeon

원데이 워크숍 기획 및 진행
지도 디자인 작업
굿즈 디자인 작업

client. 청풍초등학교
design. madmap

2023. 08

-

background.
청풍초등학교는 전남 화순군 청풍면에 위치한 작은 마을의 학교입니다. 학교와 병설유치원의 건물들은 너무 예쁘고 좋지만 점점 학생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신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참 많습니다. 전교생이 자전거나 인라인 선물을 받는 것은 물론이고 방과후 수업도 모두 무료입니다. 학교에 피아노가 여러대 있어 많은 인원이 함께 악기 수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전학오면 집도 준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이들의 숫자가 적지만 수업의 질이나 지원이 적지는 않습니다. 늘 다양한 체험과 학습경험을 하는 우리 아이들은 이번에는 선생님들과 마을에 대한 체험학습을 진행했습니다. 함께 마을을 돌며 사진을 찍어보고 동네 어르신을 만나 이야기도 나눠보고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것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찾아내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은 우리 학교에 새로운 친구들이 더 많이 왔으면 하는 마음에서 슬기로운 마을 생활이라는 컨셉으로 지도 이야기를 풀어나가기로 했습니다. 아이들은 특히 자신들을 '청'이와 '풍'이라는 청풍뎅이를 모티브로한 캐릭터로 표현해 아이들이 알려주는 청풍생활의 이야기를 그려냅니다.


design.
청풍면을 들어설 때 도로 양 쪽에 늘어선 긴 가로수길이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또 예쁜 가로수길의 끝에는 예쁜 꽃밭이 가득해 그동안 가봤던 그어떤 시골마을보다 더 아름다웠던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때문에 표지에는 아이들의 그림을 이용해 길게 늘어선 예쁜 가로수길을 표현했습니다. 지도 표지면을 열면 가로수갈 뒤에 숨겨져 있는 청풍면 마을지도가 나옵니다. 아이들의 그림을 이용해 알록달록 예쁘게 정리된 지도 속에 청풍면의 분위기가 그대로 드러납니다. 뒷면에는 아이들이 찾은 공간들의 이야기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madmap #매드맵 #청풍초등학교 #청풍면 #청풍면지도 #청풍생활 #청풍지도 #청풍뎅이 #마을지도 #그림지도 #동네지도 #지도 #지도디자인 #디자인지도 #지도제작 #지도수업 #지도워크숍 #지도만들기 #마을지도만들기 #마을수업 #초등수업 #초등체험 #